ABOUT ME

-

  • 약국 수면유도제 복용법 및 부작용
    반응형

    안녕하세요 푼돈모아재테크입니다. 불면증으로 고생을 하시는 분들에 경우에는 수면유도제에 도움을 받아서 잠을 청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약국에서 여러분들이 구입을 할 수 있는 수면유도제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하니 참고를 하셔서 구입을 하시기 바랍니다. 

     


     

    약국 수면유도제란?

     

    많은 분들이 수면제와 수면유도제에 대해서 헷갈려 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병원에 처방을 받아야지 구입을 할 수 있는 것은 수면제이고 처방전 없이 구매를 할 수 있는것은 수면유도제 입니다.

     

     

    수면유도제는 항정신성의약품인 수면제와는 다르게 처방없이 약국에서 구매를 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보통 약국에서 구입을 할 수 있으며 감기약, 알레르기약, 멀미약 같은 걸 복용하고 나면 졸음이 오는 것과 마찬가지로 항히스타민제 성분의 졸음 부작용을 역으로 이용해서 일시적인 수면장애에 도움이 됩니다. 

     

    약국 수면유도제

    보통 여행을 다녀오거나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지 못하는 경우에 불면증이 발생하고 이게 쌓이게 되면 단기불면증으로 발전을 할 수 있고 심하면 만성불면증으로 발전이 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이고 단기적은 수면장애라면 수면유도제를 복용을 통해서 뒤틀린 수면패턴을 빠르게 되돌릴 수 있으며 갑자기 잠에 들기 힘들어진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약국 수면유도제

    수면유도제 복용법

     

    약국에서 대표적으로 파는 제품중에 하나가 바로 아론정과 쿨드림입니다. 아론정은 독시라민 성분을  쿨드림은 디펜히드라민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두 성분은 항히스타민제이고 히스타민이 분비되어 뇌에 각성효과가 나타나 이를 막아서 졸음을 유발하는 원리이며 취침전 30분에서 ~ 1시간 전에 한알씩 복용을 하시면 됩니다. 

     

     

    복용하면 1~2시간 이내에 진정효과가 나타나고 디펜히드라민에 효과는 복용 후 3~6시간 이내에 최대가 되며 독시라민 성분은 그 작용 시간이 좀 더 길고 약에 대한 효과가 너무 길게 나타난다고 판단이 될 시 약물 지속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은 디펜히드라민 성분을 선택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국 수면유도제

    개운하지 않게 일어나서 오전 내내 몽롱한 상태로 약효가 유지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새벽에 복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3정도 복용을 하면서 불면증이 개선되면 하루 정도는 휴약기를 가지고 수면장애가 개선이 되었는지 확인을 하시는 것이 좋으며 증상이 개선이 되었다면 약을 지속적으로 복용을 할 필요는 없으며 회복이 되지 않았다면 2~3일 정도 약을 더 복용을 한 다음에 같은 방법으로 하루정도 휴약기를 가지고 수면에 질을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약국 수면유도제

    수면유도제 부작용은?

     

     

    항히스타민에 부작용은 항콜린 반응입니다. 히스타민뿐만 아니라 아세탈콜린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을 방해하면서 나타나는데요. 입안이나 코가 건조해짐, 변비, 시야가 잘 안보임, 이명, 요저류(소변이 모두 배출되지 않고 남아 있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세트콜린을 차단하는 반응이 온 몸에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하는 상황이 많이 있습니다. 고령의 환자, 부작용과관련된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여러가지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 등은 부작용에 민감해지기 때문에 복용시 주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주이상 불면증이 지속되는 만성불면증이나 기저질환에 의한 불면증은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부작용에 위험에 노출이 될 수 있으므로 이런 분들은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서 의사와 상담을 받아서 치료를 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약국 수면유도제

    수면유도제를 복용하면 안되는 사람

     

    약은 사람마다 효과나 부작용이 다르기 때문에 약물에 대한 반응이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대해서 스스로 체크를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 약에 관민증이 있는 사람

    - 천식발작, 폐기종, 만성기관지염에 의한 호급곤란 환자

    - 녹내장 환자

    - 전립선[전립샘]비대 등 하부 요로 폐색성 질환 환자

    - 협착성 소화성 궤양 또는 유문십이지장 폐색환자

    - 15세 미만의 소아

    - 간질 등의 경련성 질환환자

    - 크롬친화성세포종 환자

    - 수유부

    - 일상적으로 불면인 환자

    - 불면증의 진단을 받은 환자

     

    12세미만 어린이나 임산부는 복용금기라고 명시가 되어 있으며 전립선비대증이나 배뇨장애가 있는 고령의 남성환자라면 요저류가 더 악화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수면유도제를 복용을 하시면 안됩니다.

     

     

    항스타민제의 항콜린작용으로 안압이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녹내장 환자는 주의를 해서 약을 복용을 해야하며 협십증이나 부정맥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부작용에 더 민감해 질 수 있기 때문에 복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아세트콜린에 의한 신경전달에 문제가 있는 중증근무력증 환자에게도 사용을 하시면 안됩니다. 

     

    약국 수면유도제

     

    수면유도제에 대한 질문과 답변

     

    Q. 수면유도제도 장기 복용을 할 시 내성이 생길까?

     

    A. 장기간 복용으로 인하여 내성이 생길 수 있으며 약물효과에 대한 내성은 처방약이든 비처방약이든 발생할 수 있지만 약국에서 쉽게 구매를 할 수 있는 비처방약에 경우에도 발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점 참고를 하셔서 수면유도제를 복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을 장기적으로 복용을 하였지만 10일이 넘도록 불면증이 지속이 되거나 더 악화가 되는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