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 조리직 공무원 응시자격과 시험과목 하는일은?
    반응형

    안녕하세요 푼돈모아재테크입니다. 오늘은 공무원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직종인 조리직공무원에 대해서 소개를 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조리직공무원에 대해서 잘 모르셨던 분들이나 준비를 하시는 분들은 이 글을 참고를 하셔서 준비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조리직 공무원



    조리직 공무원 응시자격


    한식, 양식, 중식, 일식 중에서 자격증을 하나를 소지를 하고 있어야 하고 나이는 18세 이상으로 학력 및 경력에 제한은 없으며 경력채용은 조리사 면허 취득, 일부 지역은 경력 2년을 필요로 하는 곳이 있으며 특별채용는 직렬 및 지역에 따라서 응시연령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응시연령은 매년 1월 1일부터 ~ 12월 31일로 적용이 되므로 해당연도 이내라면 수험생 개인의 주민등록상 출생연월일, 필기시험일 등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 지방직은 거주지에 제한을 두고 있으며 서울시는 거주지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으며 국가직과, 지방직 각각 1회씩 총 2번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조리직 공무원 시험과목



    공채의 경우에는 한국사, 국어, 위생관계법규 이렇게 세과목을 보고 경력 채용의 경우에는 사회, 위생관계법규 이렇게 두 과목을 보게 됩니다. 


    조리직 공무원


    조리직 공무원 하는일


    조리직 공무원을 준비를 하시는 분들중에서 진입장벽이 낮다고 자신이 정확히 무슨 일을 하는지 모르고 지원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조리직 공무원은 국가직과, 지방직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국가직은 (교정시설)에서 조리 업무를 수행하고 그 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뽑는 사람이 많이 없습니다. 


    지방 조리직공무원은 대부분 교육청 소속으로 들어가서 일을 하고 있으며 학교에서 우리가 흔하게 볼 수 있으며 식단에 따른 조리업무, 구매식품의 검수, 급식설비 및 기구의 위생 및 안전실무, 기구의 위생.안전 실무 등에 일을 하고 있습니다. 


    조리직 공무원


    구체적인 업무는 각 학교마다 다르지만 학교에서 제공을 하는 급식을 준비를 하는 과정이나 식재료의 검수를 하거나 전처리, 밥 짓기, 국 끓기기, 반찬 만들기, 식재료 다듬기 등 조리사 혼자서 모든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조리사들과 업무를 나누어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업무에 통달해야하고 전체적으로 업무를 조율하고 지휘하는 관리자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조리직 공무원은 학교급식을 관리하는 행정업무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대부분의 업무는 영양사와 식품위생직이나 보건직이 담당을 하고 급식실 관리와 위생 및 안전 업무 등과 관련되어 일지 작성을 하는 업무등이 대부분입니다. 


    조리직 공무원


    ​조리직 공무원 근무시간



    학교에서 일을 하는 조리직 공무원에 경우에는 방학에도 출근을 해야합니다. 근무시간은 대부분의 초등학교나 중학교를 기준으로 8시 40분 ~ 16시 40분까지 일을 합니다. 


    고등학교에서 근무를 하게 되는 경우에는 석식을 하는 곳이나, 조식을 하는 기숙학굥에 경우에는 5시 30분에 새벽출근을 하는 경우가 있으며 토요일, 일요일 등은 돌아가면서 교대로 출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학교에서 방학을 하여서 급식을 하지 않는 경우에 조리직 공무원은 무슨일을 하는지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지만 보통 출근 후 개인업무(온라인 교육수강, 개인역량 강화 활동)등을 하고 오후에는 개인업무를 보고 퇴근을 합니다.

    반응형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