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푼돈모아제테크입니다. 요즘 스타트업 기업들은 비용이 많이 드는 공연 같은 것에 크라우드펀딩을 모집을 한다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하지만, 크라우드펀딩에 경우 투자이기 때문에 손해를 볼 수 있으며 피해를 입어도 중개업체에서 책임을 지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자세하게 알아보고 투자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이란?
자본력이 없는 신생업체를 대중(crowd)로부터 자금조달(funding)을 받는 방식을 말합니다. 그 중에서 보상형 펀딩은 중개해주는 플랫폼을 통해서 상품을 선보인 업체에 후원을 한 뒤에 펀딩이 목표금액을 달성하면 상품이나 서비스로 보상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크라우드펀딩 종류
기부형, 후원형, 대출형, 투자형 등 총 4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기부형, 후원형은 공공의 목적이 있거나 누가 봐도 이거는 좀 좋은 일을 하는 거다라고 하는 기준이 있을 때 누군가를 도와주려고 하더라도 자금이 필요힌데 이러한 자금을 모집을 할 시 대중들의 후원을 받아서 한다라는 그런 도움 목적의 크라우드펀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페이를 받는다거나 아니면 코인을 충전해서 무언가를 기부를 할 때 그런 형태를 크라우드펀딩에 "기부형"이라고 합니다.
투자형은 신생기업이나 영화 좀 더 큰 돈을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를 진행을 할 때 많이 진행을 하고 영화같은 프로젝트들은 영화(관객수)가 몇 만 이상을 넘으면 그에 대한 수익금을 투자자들에게 돌려주고 있습니다.
투자금액+수익금을 돌려 받는 방식으로 진행을 하지만 결과가 좋지 않다면 투자금 자체를 회수를 하는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대출형은 일반 P2P대출이라고 개인과 개인 사이에 낮은 이자로 돈을 빌려주는데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서 좀 더 편하게 빌려주고 다시 받을 수 있는것을 말합니다.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각 국가별로 크라우드펀딩을 할 수 있는 대표적인 플랫폼 사이트들이 있으며 와디즈, 텀블벅 등이 있으며 사이트별로 특성이 있습니다.
와디즈는 남성들을 타켓으로 한 테크제품 웨어러블 디바이스 같은 것도 되게 많고 개인 이동수단 등에 상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텀블벅은 아티스트들이나 메이커들이 주체가 되어서 펀딩을 여는 경우가 많으며 디자인제품, 보도게임, 독립 출판 서적물 등이 있습니다.
함께보면 더 좋은 포스팅
크라우드펀딩 유의사항
프로젝트를 한다고 이야기를 하는데 프로젝트를 성공을 하였을 때 자금을 조달을 한 사람에게 이익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어떤 것으로 보상을 해줄지 일반서비스나 상품 등 보상되는 것들을 정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법적으로 예금자보호라든지 이런 것처럼 투자기 때문에 보호를 받을 수 있는 법적인 장치가 없으며 자금조달 목표액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걸 달성하지도 못했는데 자금 회수가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돈을 내고 상품을 구입을 한다는 점에서 이용자들은 온라인쇼핑과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렵지만 이용자들은 법의 사각지대에 놓여있으며 펀딩만 받고 업체가 사라지거나 품질미달, 배송지연, 어려운 환불절차 등 비슷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온라인 쇼핑몰은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법을 따르는데 상품을 거래하는 보상형 크라우드펀딩에 대해서는 현재 특별한 규제수단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