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 전립선비대증 치료방법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푼돈모아재테크입니다. 50대 이후의 남성중에 절반 정도가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한 불편함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전립선비대증의 경우에는 배뇨장애로서 장기간 방치를 할 경우에 요폐나, 신장결석, 신부전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고 성기능 저하까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치료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소개를 드리려고 하니, 참고하셔서 전립선 비대증을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전립성 비대증의 원인

    전립선 조직이 증식해 요도를 압박함으로써 소변이 방광에 정체하는 증상을 말하며, 대표적인 남성 배뇨 장애의 원인으로, 주로 나이 든 남성에게 나타납니다. 

     

     

    보통 40대 이후부터 시작해서 60대 60~70% 정도 나타나고 70세가 되면 거의 모든 남성에게 나타날 정도로 발생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으나 노화 과정의 하나로 추정됩니다. 

     

     

    평소에 술을 자주마시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 등 식습관에 의해서 전립선비대증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며, 겨울철에 감기에 걸렸을 때 복용하는 감기약에 전립선 증상을 악화시키는 성분이 들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잘못 복용을 할 시 전립선 비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증상

     

    전립선은 방광 아래쪽에 위치하면서 방광에서 소변이 나가는 요도를 감싸고 있기 때문에 전립선비대증 발생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전립선이 커질 경우 요도를 막아서 소변을 보기 힘들어지고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 소변줄기가 가늘고 힘이 없어지며, 중간에 소변줄기가 끊어지는 현상
    - 소변을 보고 나서도 시원하지 않은 현상
    - 소변 볼 때 소변이 나오기 시작할 때까지 시간이 걸리는 현상 
    - 밤에 잠을 자다가 일어나서 소변을 보는 현상
    -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발생하거나 거품이 많이 발생하는 경우나 소변색이 진하고 탁한 현상
    - 아랫배가 묵직하고 소변이 가득 차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 이를 단순히 나이 들어 그러려니 하고 내버려 두면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도 소변이 나오지 않는 급성요폐나 신장결석, 신부전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전립선 비대증 치료방법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한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나, 신장기능이나 성기능에 이상이 생기고, 반복적인 요로감염, 요폐 등 전립성비대증으로 인한 합병증이 지속되어서 발생하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하며, 치료방법으로는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방법

    - 대기요법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환자가 별로 불편해 하지 않는 경우에 선택을 하는 방법으로, 별도의 치료 없이 1년에 1~2회 정시적으로 병원에 방문을 하여 증상의 진행 상태를 확인하고 전립선 특이항원검사 등이 필요한 검사를 시행하면서 지켜보는 방법입니다.

     

     

    - 약물요법

     

    약물을 복용하여 환자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커져있는 전립선을 줄여주는 방법으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치료제는 아래와 같으며, 단독으로 사용을 하거나 두 가지 약을 동시에 사용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알파-교감신경차단제


    고혈압 치료제로 사용되는 약물로 전립선과 방광, 목 부분의 근육을 이완시켜 배뇨기능을 호전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이미 커져 있는 전립선의 크기를 줄여주는 효과는 없기 때문에 기립성 저혈압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남성호르몬전환효소 억제제


    남성호르몬을 생성하는 효소를 차단하는 약물을 사용하여 전립선의 크기를 줄여주는 효과는 있지만, 이미 너무 커져 있는 전립선비대증에 대해서는 효과가 미약할 수 있고 성욕감퇴, 발기부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물요법에 경우에는 수술을 필요로 하지는 않아서 많은 환자들에게 선택되어지고 있으며, 상당수의 환자에게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최소침습적 치료법


    약물요법보다 효과적이며, 수술적 치료법에 비해서는 환자의 통증과 신체적 부담이 적은 치료방법으로 국소마취를 하여 입원하지 않고 외래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발기부전이나 역행성사정 등의 합병증이 종래의 수술적 치료법에 비해 적다는 장점이 있으나 수술에 비해 장기적인 치료효과가 떨어지고 치료비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법은?

    비대해진 전립선의 일부 또는 전체를 수술로서 절제하는 치료법으로 개복수술을 통해 전립선을 결제하는 개복 전립선절제술과 내시경을 이용하여 전립선의 내부를 절제하는 경요도전립선절제술이 있습니다.

     

     

    1) 개복 전립선절제술


    개복수술을 통해 전립선을 절제하는 방법으로 다른 방법에 비해서 수술 후 통증이 심하고, 입원기간도 길기 때문에 매우 제한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2) 경요도전립선절제술

     

    전기칼이 장착된 내시경을 이용하여 비대해진 전립선 내부를 절제하는 방법으로 척추마취 또는 전신마취 하에서 시행되며, 최소침습적 치료법에 비해 출혈 등 합병증의 위험이 약간 더 높은 편인고, 소변줄을 꽂고 있어야 하므로 하루에서 수일 정도의 입원이 필요합니다.

     

    전립선비대증에 좋은습관(예방법)

    전립선건강을 위해서는 집에서 따뜻한 온수좌욕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알코올, 커피, 맵고 짠 음식은 자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되는 토마토나, 콩, 호두 등 관련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니, 집에서 틈틈이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