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 중기청 전세자금 대출 조건은?
    반응형

    안녕하세요 푼돈모아재테크입니다. 어렵게 중소기업에 취업을 하였지만, 거리가 멀어서 자취를 할 수 밖에 없는 경우에는 전세를 얻기 부담스러워서 월세에 사는 청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에서 중소기업에 재직중인 청년들을 위해서 1.2%의 저렴한 금리로 전세자금을 대출을 해주고 있다는 사실 알고 있으신가요?

     

    오늘은 중소.중견기업에 재직중인 청년이라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하니 참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조건

     

    - 임차보증금 2억원 이하의 주택을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이상을 지불한 경우

    - 34세 이하이며 군필자의 경우에는 최대 만 39세까지 

    - 주택 전용면적 85㎡

    - 소득기준 연소득 3500만 원 이하

    - 맞벌이에 경우에는 연소득 5,000만 원 이하

    - 순자산가액 2.88억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서류

     

    서류에 경우에는 미리 준비를 해두고 가는 경우에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미리 회사에 요청을 하거나 개인이 준비를 해서 은행에 방문을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개인의 경우

     

    - 신분증 

    - 주민등록등본초본.가족관계증명서

    - 고용보험피보험자격이력서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4대보험가입확인서)

     

    #사업주의 경우

     

    - 사업자등록증. 주업종코드확인자료

    - 재직증명서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 월별급여명세서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신청방법

     

    서류를 준비를 한 후 은행에 방문을 해서 대출이 가능한지, 한도는 얼마인지에 대하여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을 알아보는 과정에서 마음에 드는 집을 정하게 될 경우에는 집 계약서의 계약금을 5% 내고 계약서에 반드시 대출을 실패할 경우 계약금을 반환을 한다는 특약을 넣습니다.

     

     

     

    대출금이 생각보다 적게 나올 경우를 대비를 해서 전세금 1000만원당 1만원의 월세를 내겠다는 특약을 적어서 동의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후 임대차 계약서에 도장과 확정일자를 정하고 은행 심사를 기다리면 되는데 보통 2~4주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TIP

     

    대출금리는 연 1.2%로 만기까지 고정금리이며, 현재 금리로 대출이자를 계산을 할 시 5,000만원을 대출받을 경우 고정금리 연 1.2%이므로 월 5만원 x 12개월 = 60만원의 비용의 이자가 발생을 하게 됩니다. 

     

     

    대출한도에 경우에는 임차보증금의 100% 범위 내에서 최대 5000만원까지 이용을 할 수 있으며, 60㎡ 이하 주거용 오피스텔도 포함하며, 근린시설이나 상업시설에 경우에는 대출이 불가능하니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대출기간에 경우에는 1회에 2년이며 최장 4년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만기일시상환방식이기 때문에 이자만 매월 납부를 하고 만기일에 대출금 전액을 상환을 하면 됩니다. 

     

     

    대출신청 시기는 임대차계약서상 잔급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에서 빠른 날을 기준으로 3개월 이내에 가능합니다. 

     

    추가대출에 경우에는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로부터 1년 이상, 대출을 신청한 날짜로부터 1년 이상 경과하고 계약갱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을 하면 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에 경우에는 주택보증공사의 보증대출을 방식으로 대출을 취급하기 때문에, 대출을 받는 경우에 보증료를 대출금액의 (0.05% + 전세금반환보증금액의 0.128%)를 납부를 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보증금 5,000만 원을 대출 받을 경우에는 보증료 (25,000원 + 64,000원)을 합산하여 납부하는 보증료의 경우에는 89,000원이 발생을 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유의사항

     

    대출에 경우에는 2021년 12월 31일 신규 신청한 대출까지 이용을 할 수 있는 한시적 상품이므로, 해당 기간이 지나면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기한을 연장을 할 경우에는 임차보증금을 기준으로 금리를 재산정하며, 직장에 다녀서 연봉이 상승하여서 신규가입을 할 때 소득을 기준으로 판단을 합니다.

     

     

    1년 이상 거주하고 다른 곳으로 이사를 하는 경우에 추가대출이 가능하며, 기대출 잔액을 포함하여서 최고 3,500만원을 초과를 할 수 없습니다.

     

    대출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에는 6개월의 유예기간을 적용하고 대출조건을 회복하지 못할 경우에 가산금리 2.3% 를 부과합니다. 

     

     

     

    단, 중소기업 정규직으로 이직했거나 퇴직을 할 시 휴업이나 폐업으로 인하여 비자발적 퇴사를 입증할 경우에는 가산금리를 적용하지 않으니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에 대하여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렸는데요. 궁금하신 사항들에 경우에는 방명록에 남겨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0

1,314,619 72 459
Designed by Tistory.